• 고객서비스
  • 보일러 관리요령
보일러 관리요령
수질관리
물의성분
  1. 물에 용존되어 있는 성분을 보면, 양이온으로서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이있으며 음이온으로서 중탄산, 황산, 염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실리카,철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보일러 용수로 위에서 언급한 용존물질이 적은 것이 바람직 하며, 특히 보일러 급수로 이용되는 경우는 칼슘, 마그네슘 등의 경도성분과 실리카 농도가 없으면 없을수록 보일러 급수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3. 위에 용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일정한 양의 청관제를 주입하십시오.
수질관리가 안된 물이 보일러에 주는 악영향
  1. 연관에 스케일을 생성하여 보일러의 수명 단축 및 효율저하를 가져옵니다.
  2. Note: 스케일 장애란?

    물과 함께 혼입된 무기물(칼슘, 마그네슘, 실리카 등)이 전열부 등에 부착 경화되는 현상으로 스케일이 부착되면 보일러 효율저하와 전열부의 과열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강재의 강도는 약 350℃ 부근에서 약화되며 특히 수관구조에서는 전열부하가 크기 때문에 스케일에 의한 단열현상으로 약간의 스케일이라도 큰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3. 스케일로 인하여 연관의 열전도율을 저하시켜 연관의 과열로 인한 연관 파손 등 안전사고를 유발합니다.
  4. 연관 부식으로 인한 보일러의 수명단축 및 안전사고를 유발합니다.
  5. 캐리오버에 의해 증기배관 부식 및 기계노화를 유발합니다.
  6. Note: 캐리오버 장애란?

    보일러수중에 용해 또는 현탁되어 있는 불순물과 수분이 증기와 함께 증기계통으로 이행 하여 증기순도를 저하시켜 과열기 및 기타 증기 부속기기의 부식을 가중시키고,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등의 장애를 캐리오버 장애라 합니다.
수질관리 대책
  1. 경수연화장치(연수기)를 설치하여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을 완전히 제거하십시오.
  2. 경수연화장치로 제거되지 않는 실리카는 적절한 약품(청관제)을 사용하여 스케일화 되지 않고 가용성의 규산소다로 변화시켜 배출시키십시오.
  3. 공업용수, 지하수 등에 유입되는 흙, 먼지 등 부유물은 연수기나 약품으로 처리되지 않으므로 퇴수관리와 원수에 마이크로 필터를 설치하여 정수시킨 물을 사용하십시오.
수질부식관리관리
부식의 종류
  1. pH에 의한 부식
  2. 용존산소에 의한 부식
  3. 염화물에 의한 부식
부식의 원인
  1. pH에 의한 부식 물은 산성, 중성, 알칼리성을 띄게 되는데 이는 물의 pH가 얼마인가에 따라 결정됩니다. 물은 산성(pH 1~5) << 중성(pH 6~8) << 알칼리성(pH9~14)으로 표기하는데 대부분의 물은 중성입니다. 보일러는 pH 11~11.8을 유지할 때 부식이 가장적게 발생됩니다.
  2. 용존산소에 의한 부식 공기중에 함유된 산소는 보일러에 사용되는 물속에 녹아 있으며 용존산소를 제거하지 않은 보일러수는 철과 접촉하여 부식을 일으킵니다.
  3. 염화물에 의한 부식 물속에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염화물이 용해되어 있으며, 이 염화물로 인하여 보일러의 연관을 부식시킵니다.
부식방지 대책
  1. pH에 의한 부식방지 일반적인 물은 중성이므로 보일러에 복합 청관제를 투입하여 pH의 농도를 11~11.8이 되도록 투입량을 조절하십시오.
  2. 용존산소에 의한 부식방지 용존산소는 복합 청관제를 투입하여 물에 용해된 산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이는 복합 청관제 속에 포함된 탈산소제가 용존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3. 염화물에 의한 부식방지 염화물에 의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일러 가동후 또는 가동중 하부 블로우를 실시하여 염화물이 농축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8시간 기준 1일1회) 자동블로우 시스템을 적용하면 최적의 상태로 보일러 운전이 가능합니다.
+